본문 바로가기
반려견 상식

강아지 행동 발달 _ 사회화 과정

by na._.na 2023. 2. 10.
300x250

 

개의 행동발달

개의 행동발달 단계는 신생아기, 이행기, 사회화기, 유년기, 성년기, 노년기로 나누어집니다. 어미개의 자궁 안의 환경도 고려하는 출생전기가 포함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1. 신생아기

태어나서 약 2주간이 신생아기입니다. 아직 스스로 배설하지 못하고 어미에게 모든 것을 의존하는 시기입니다. 시각과 청각이 아직 발달하지 않은 시기이며 약간의 촉각과 체온감각, 미각과 후각만 갖추어져 있습니다. 그러나 자극에 반응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최근의 연구에서는 출생 후 며칠간 어미에게 받은 보살핌의 양적. 질적인 차이가 성장 후의 불안경향이나 공격성과 같은 행동특성에 중대한 영향을 준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신생아기를 어떻게 보내냐에 따라 성장 후의 스트레스저항성이나 정동적 안정성. 학습능력 등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시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이행기

생후 2~3주까지의 짧은 기간을 이행기라고 합니다. 생후 13일 전후로 눈을 뜨고, 생후 18~20일에 귓구멍
이 열려 소리에 반응하게 됩니다. 행동적으로도 신생아기의 패턴에서 강아지의 패틴으로 변화가 보이기 시작하는 시기입니다. 어미개가 음부를 자극하지 않아도 혼자 배설이 가능합니다. 아직 어색하지만 걷기 시작하므로 잠자리 밖으로 나와 배뇨와 배변을 하거나 형제들과 장난치며 놀기 시작합니다. 또 으르렁거리거나 꼬리를 흔들거나 하는 사회적 행동의 신호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3. 사회화기

생후 3~12주까지의 시기가 사회화기입니다. 사회화는 강아지가 함께 사는 동료와의 적절한 사회적 행동을 학습
하는 과정입니다. 이 기간에는 감각기능과 운동기능이 현저하게 발달하며 이가 나기 시작하고 섭식행동과 배설행동이
성년형을 보이게 됩니다. 다른 개나 사람을 보면 쫓아가거나 앞발을 들어 장난을 걸거나 놀이 중에 짖거나 물기 시작하기도 합니다.
사회화기 동안 부모나 형제들, 무리의 동료에 대한 애착관계가 형성되기 시작합니다. 이 시기에는 보호자의 가족이나 같이 사는 고양이 등 이종의 동물에 대해서도 사회적 애착관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애착의 대상은 생물뿐 아니라, 환경의 비생물적 요인이 될 수 있어 장소에의 애착(Site Attachment)이라 불리는 현상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또한 고양이와 같이 자란 강아지가 고양이처럼 행동하는 경우가 있듯이 사회화기의 경험에 따라 자신이 속하는 종에 대한 판단조차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보입니다.
사회화의 초기인 3~5주에는 사람이나 새로운 환경에 접해도 공포심이나 경계심을 보이지 않습니다. 6~8주는 감수의 피크가 되는 시기로 낯선 대상에 접근하거나 집 촉하려는 사회적 동기부여 쪽이 경계심을 웃돌게 됩니다. 이 시기가 지나면 처음 보는 사람이나 장소에 대해 점차 강한 불안과 공포를 보이게 됩니다. 12주가 지나면 이러한 반응이 명확해져 사회화기는 사실상 종료됩니다. 즉 사 회기의 각 시기에는 낯선 상대에게 접근하려는 사회성 동기부여와 경계하려는 동기부여가 각각의 단계에 따라 비율이 달라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편도체는 가치판단의 기구로, 낯선 사물에 대해 경계심이나 불안을 일으키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편도체가 발달하지 않았을 때는 무엇이든 순수하게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이 시기에 경험하지 않은 것을 나중에 겪게 되면 레퍼토리에 없는 것으로 경계나 공포반응이 야기 됩니다. 따라서 신경행동학적 관점에서는 사회화기를 생물학적 가치판단기구의 발달과정으로 볼 수 있습니다.


4. 유년기

강아지가 젖을 떼고 나서 성 성숙 전까지의 기간을 유년기라고 합니다. 사회화기 후 6~8개월까지 적절한 사회적 강화가 없으면 이미 사회화된 대상에 대해 공포심을 갖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를 퇴행현상이라고 합니다. 늑대에서는 4~6개월경에 공포를 일으키는 자극에 대해 또다시 강한 감수성을 보이는 시기. 즉 제2의 감수기가 있다고 하며 이것이 위에서 말한 역행현상과 연관되어 있다고 생각되고 있습니다.
사회화기~ 유년기에서 놀이는 강아지의 정상적인 행동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놀이를 통해 복잡한 운동패턴을 학습하여 신체능력을 향상하고, 개 특유의 바디랭귀지를 이해할 수 있게 되며, 놀이상대의 반응으로부터 무는 강도를 억제하는 것도 배우고 사회적인 상호관계에서 룰을 배웁니다. 강아지들 간의 사회적 서열도 이러한 놀이나 다른 사회적 행동을 통해 형성됩니다. 놀이는 동료와 협력하여 수렵을 하기 위한 훈련임과 동시에, 무리 내에서의 서열의 유지와 침입자를 퇴치하기 위한 중요한 기회이기도 합니다.

 

5. 성견기

생후 2~3년 후는 사회적을 로 성숙하게 됩니다. 신체적, 정신적 전성기이며 자신감이 있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성년기에 서열관계가 뒤바뀌는 경우도 있습니다.


6. 노년기

소형견은 10~12년, 대형견은 소형견에 비해 빠르게 노견이 됩니다. 신체의 노화로 인해 각종 질병이 나타나게 됩니다. 많이 나타나는 질병으로는 관절염, 당뇨, 백내장, 치아질환 등이 있습니다. 반응성이 저하되고 알츠하이머 같은 인지장애가 생기기도 하고, 식욕부진, 운동 부족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