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견 상식

강아지 구강 관리, 양치 적응 시키는 방법

by na._.na 2023. 1. 27.

안녕하세요.
엔비 언니입니다.

지금은 엔비 언니지만 사실 제 직업은 치과위생사예요. 그래서 강아지 구강관리에 더 관심 갖고 신경 쓰고 있어요. 그래서 우리 엔비는 매일 양치를 하고 있는데요.

사랑하는 강아지 양치 매일 시키고 있나요?




사람처럼 강아지도 매일 양치를 해야 하는데요. 먼저 그 이유에 대해 설명해 드릴게요.


치약이나 칫솔 광고를 보면 '플라그'라는 말이 자주 나옵니다. 플라그는 치태라고도 하는데 치아 표면에 붙어 있는 세균 집합체를 말해요. 세균이 붙어있는 치아를 방치할 수 없으니 양치질로 제거를 하는 것입니다.


강아지도 음식을 먹으면 치태(플라그)가 끼게 되고 치태가 시간이 지나면 석회화가 되어 치석이 됩니다. 치석은 잇몸에 염증을 일으켜 치주질환을 유발하고 구취, 출혈, 부종, 통증 등이 나타납니다. 치주질환이 심해지면 치아를 잡아주는 힘이 없어져 치아가 흔들리게 되고 그로 인해 발치를 해야 하는 상황까지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구강질환은 전신질환에도 영향을 끼칩니다. 잇몸이 염증 상태일 경우 부종이 나타나며 혈관이 확장되는데 세균과 염증이 확장된 혈관을 통해 온몸으로 이동하며 심혈관질환이나 뇌 질환 등 다른 전신 질환은 일으킬 수 있습니다.


치태는 양치질만으로 제거가 되니 양치를 함으로써 위와 같은 상황을 예방하는 것이 좋겠죠?


덴탈껌 먹으면 되지 않나요?

 

덴탈껌은 기호성도 좋고 치석제거에도 약간의 도움을 주며 구강에 좋은 영양분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치석과 플라그는 물리적인 방법으로만 제거를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양치질로 플라그를 제거하여 치석침착을 예방하고 치석은 스케일링으로만 완전히 제거할 수 있으므로 스케일링을 시행해야 합니다.


치석을 녹이는 치약?

 

 

이건 조금 조심스럽지만 제 개인적인 의견으론 비추천합니다. 앞서 말한 것처럼 치석은 물리적인 방법으로만 제거가 가능합니다. 치약만으로 치석을 제거하는 것은 힘들고, 설사 제거가 된다 하더라도 연마제가 많이 들어있거나 그 외 독한 성분 많이 포함된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성분도 좋고 치석을 녹일 수 있는 치약이 있다면 사람이 먼저 쓰지 않을까요?


강아지가 양치를 너무 싫어해요



사실 엔비도 양치를 정말 싫어했는데요. 이젠 치카치카할까? 하면 앞으로 와서 앉을 정도로 협조해 줍니다. 제가 사용한 방법을 소개해드리자면

1. 맛이 좋은 치약을 사용했어요. 고구마향, 닭고기향, 멜론향 등 기호성이 좋은 치약을 번갈아가면서 사용하니 치약을 맛보기 위해서라도 가까이 오더라고요. 이때 사람 치약은 절대 사용하면 안 된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2. 치약을 바르는 것부터 시작했어요. 손가락 칫솔을 이용하며 치약을 바르면서 치약의 맛을 알게 하고 구강을 건드리는 것에 대해 적응을 시키는 거예요.

3. 앞니부터 시작하여 뒷 치아까지 점차 깊숙이 양치했어요. 시간 여유를 가지고 점차 적응하도록 하면서 범위를 넓혀보세요.

4. 양치 후 칭찬과 보상을 해주었어요. 칭찬과 함께 간단한 간식이나 덴탈껌을 주면 점차 협조도가 좋아져요. 너무 강압적으로 하거나 혼을 내면 절대 안 돼요!


강아지 혀도 닦아줘야 하나요?

 



가능하다면 닦아주는 것이 좋아요. 저는 손가락 칫솔을 이용하여 엔비 혀까지 닦아 주고 있어요. 왼손 엄지로 혀를 살짝 잡고 오른손 검지에 손가락 칫솔을 끼고 맛있는 향이 나는 치약을 묻혀 혀를 살살 쓸어내리듯 닦아주면 싫어하긴 하지만 치약을 먹느냐고 조금 버티더라고요. 혀를 닦아주니 확실히 입 냄새가 안 나요! 그 밖에 돌기가 있는 패드를 핥게 하거나 양치토이 등을 이용하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그 밖의 구강관리법


양치질과 함께 입으로 무는 장난감을 주기적으로 세탁해 주고 다양한 영양분을 섭취하도록 해주면 좋습니다. 또한 주기적으로 스케일링을 통해 치석을 제거하여 치주질환을 예방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저는 중성화를 할 때 수면마취를 하니 그때 스케일링을 할까 생각 중이에요. 강아지 스케일링은 수면마취를 하고 진행해야 하니 다른 사유로 인해 수면 진료를 할 때 겸사겸사 같이 진행하면 좋을 것 같아요. 너무 치석이 많다면 스케일링은 단독으로라도 무조건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강아지들이 모두 행복하고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구강 관리에 관심을 갖는 보호자가 많아졌으면 좋겠어요!

저도 엔비와 건강한 반려생활을 위해 노력할게요!


<반려건 상식 및 훈련법 더 알아보기>

강아지 진드기 물렸을 때 증상, 대처 방법

여름철 너무 더운 날씨도 우리 강아지를 힘들게 해요. 하지만 뜨거운 햇살보다 더욱 두려운 건 바로 진드기입니다. 진드기는 신경 쓸 틈도 없이 강아지 몸에 붙어 피를 뽑아먹고 각종 질병에 노

nb0707.com

강아지 교미, 고양이 교미_시기, 패턴

성행동 동물이 자신의 유전정보를 다음 세대로 계승하고 종으로서 존속해 가기 위해서는 성행동, 즉 교미 행동은 불가결합니다. 성행동은 수컷의 정자와 암컷의 난자의 만남을 만들어내기 위한

nb0707.com

강아지 분리 불안 증상 및 훈련

분리불안 애착이 있는 보호자가 부재 시 불안정한 심리를 보이는 것을 분리불안이라고 합니다. 분리불안시 흔한 행동학적 불안징후로는 짖기, 파괴적인 행동, 부적절한 배설 등이 있습니다. 심

nb0707.com

강아지 똥 먹는 이유 _ 훈련법

식분증 강아지가 본인이나 다른 강아지의 배설물을 먹는 행위를 식분증이라고 합니다. 주로 어린 강아지게에 많이 나타나며 수컷보다는 암컷, 다견가정에서 더 많이 일어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nb0707.com








반응형

댓글